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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CLASS101

[Class101] 현직 10년차 디자이너의 블렌더로 완성하는 3D 애니메이션 By. 호야초

썸원 2022. 8. 24. 22:00

[클래스101] 현직 10년차 디자이너의 블렌더로 완성하는 3D 애니메이션 By. 호야초

올해 초 클래스101에서 C4D+옥테인 수업을 수강하느라 설치해둔 C4D의 무료 체험이 끝나고 결제일이 다가오니 갑자기 무료 툴인 블렌더를 배우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사실 C4D 강의 결제 전에 블렌더 수업이랑 한참 고민하다가 대충 낯익은 C4D로 선택했었는데 C4D 배우다 보니 못배운 다른 강의만 더 듣고 싶어져서 결국 블렌더 수업까지 듣게 됐다.

일단 블렌더가 좋은 건 맥에서 설치가 매우 편하다는 것. C4D+옥테인처럼 설치부터 헤맬 필요가 없는데다 여타 3D프로그램에 비해 용량도 가벼워서 부담이 없다. 

 

 

 

수업 미션

챕터1에서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방 만들기 미션 끝낸 기념으로 정리. 강의 예제 충실하게 따라했다. 시계, 티테이블, 액자 2개는 살짝 응용.

클래스101 블렌더 수업 미션
블렌더로 액자 만들기
블렌더로 방 만들기

위 사진들 모두 리얼타임 엔진인 eevee(Extra Easy Virtual Environment Engine)로 최종 렌더한 결과. 마지막에 카메라 옮겨가며 렌더링할 때가 제일 재밌다.

+ 컵 크기 둘 다 키워야지 해놓고 하나만 키운 걸 이제서야 발견.

 

블렌더 이브이 렌더블렌더 사이클 렌더
Eevee 렌더와 Cycles 렌더 비교

실시간 렌더 엔진(=리얼 타임 엔진) eevee와 광선추적(=레이트레이싱Raytracing) 방식인 Cycles와의 비교. 사이클 렌더의 빛이 훨씬 더 자연스럽지만 이브이 렌더도 결과물이 나쁘지 않다.

그리고 스크린샷에서 보이듯이 이브이 렌더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사이클 렌더에서는 최종 렌더시 테이블 상판 재질(material)이 깨져서 나오는데, 원인을 알기 위해 이것저것 시도해본 결과 식탁 다리에 미러 모디파이 사용 후 모디파이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타 모디파이를 사용하지 않은)테이블 상판을 조인할 경우 저렇게 깨졌다. 상판을 분리해도 재질이 원래대로 되돌아오지 않아서 기존 상판은 지운 뒤 새롭게 상판을 만들고 식탁 다리와 조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위치를 옮겼다.

 

eevee 렌더 그림자

블렌더 이브이 렌더 그림자 오류
eevee 렌더 그림자 오류

이브이 렌더의 가장 큰 아쉬움은 실시간 렌더 방식이다 보니 그림자 표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점이다. 물론 설정을 통해 그림자 오류를 수정할 수 있지만 귀찮아서 사이클로 최종 렌더했다.

블렌더 사이클 렌더 결과물
Cycles 최종 렌더 결과물

재질 오류 수정 후 사이클 렌더로 최종 렌더한 결과. 깔끔하다.

 

 

 

블렌더 vs C4D

두 프로그램 모두 수박 겉핥기 수준으로 배웠지만 사용해보니 바로 느껴지는 장단점을 정리해봤다.

 

블렌더 장단점

장점

  •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실행시 부담이 적다
  • 설치가 쉽다
  • 무료!
  • 모델링, 스컬프팅, 애니메이팅 등등 모두 블렌더 내에서 가능
  • 블렌더를 이용하여 만든 결과물은 모두 창작자에게 귀속
  • 애드온이 많다

 

단점

  • 업데이트가 빨라서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편

→ 기업이 아닌 개인 유저 입장에서는 호환성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듯. 간단한 작업을 하기에는 블렌더가 최적의 프로그램.

 

C4D 장단점

장점

  • 어도비와의 높은 호환성
  • 모션 그래픽에 특화
  • 다양한 외부 렌더 지원

 

단점

  • 블렌더 대비 프로그램이 무겁다
  • (맥 기준) 외부 렌더 설치가 복잡한 편
  • 구독 방식 결제 (+옥테인 렌더도 월 구독 방식)

→ 블렌더와 비교했을 때 시네마포디는 모델링 보다는 모션 그래픽에 특화된 프로그램 같다.

 

종합했을 때 라이트 유저로서는 블렌더의 장점이 명확해서 앞으로 블렌더 위주로 공부할 생각이다. 특히 저사양 노트북에서도 설치 및 실행이 된다는 건 큰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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