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관심가는 대로.zip

AUDITORY

[Win][Mac] 말소리를 자막으로 보여주는 음성인식 솔루션 "소리를 보는 통로, 소보로" 사용 후기

썸원 2023. 1. 20. 16:15

소보로(SOVORO) 서비스

https://v.daum.net/v/5c4824b56a8e5100018eb311

 

웹툰보다 떠오른 아이디어로..포항공대생의 착한 서비스

'안녕하세요, 소보로(SOVORO) 윤지현입니다.' 윤지현(23)대표가 말을 하자 화면에 문자로 나타난다. 띄어쓰기와 맞춤법이 정확한 것은 물론 속도도 말소리에 뒤지지 않는다.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

v.daum.net

기사를 통해 약 3년 전 처음 접한 소보로(소리를 보는 통로) 서비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편하고 빠르게 사용이 가능한데다 실시간으로 자막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 바로 PC에 다운받아 사용했었다.

 

이용 방법

https://sovoro.kr/

 

소리를 보는 통로-인공지능 기반의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

소보로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음성에 대한 실시간 자막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문자통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www.sovoro.kr:443

 

PC 소보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컴퓨터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PC외 다른 기기(휴대폰, 태블릿 등)에서의 설치는 지원하지 않고 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첫 이용일 경우 무료 체험 20분이 주어진다. 

 

소보로 태블릿

소보로가 설치된 태블릿은 별도 기기 구매가 필요하다. 버전 별로 가격이 다른데, 2022년 기준 라이트는 90만원 비즈니스는 180만원이었다. 만약, 사용하려는 장애인 본인이 근로자에 해당한다면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지원 사업을 통해서 구매 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도 있다(즉, 프리랜서는 해당 지원을 받기 어렵다). 소보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지원 해당 여부에 관해 보다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고, 필요할 경우 상담원 분이 상담자의 시군청에까지 연락을 하여 알아봐주시기도 하므로 부담없이 문의해보시길.

 

 

 

PC소보로

실행 화면

소보로 앱 구동 화면
어플 실행 화면 - 입력 장치 설정

맥 버전 실행화면이다. 음성 입력 장치를 지정하고 음량 테스트를 한 뒤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소보로 실행화면
소보로 화면

상단 왼쪽의 버튼은 순서대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한다.

소보로 시작 버튼
소보로 자막 복사 버튼
소보로 자막 지우기 버튼
소보로 설정 버튼
실시간 자막 시작 자막 복사 자막 지우기 앱 설정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아래의 버튼은 소보로 카카오톡 채널로 연결되는 아이콘이다.

소보로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채널

 

설정

소보로 설정화면
소보로 설정 화면

설정 화면 내 상단의 아이콘은 각각 설명서, 문의, 유료 결제, 자막 파일로 저장(export)에 해당한다. 그 밑의 항목들은 앱 화면 디자인/구동 방식 등에 대한 설정이다.

소보로 자막 저장하기
설정→ 파일 저장

자막을 복사해서 따로 붙여넣는 대신 txt 파일로 바로 저장하고 싶으면 파일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내돈내산 사용 후기

소보로 이용 화면
넷플릭스 드라마 + 소보로

약 3년 전에 무료 체험 시간으로 넷플릭스에서 드라마 <비밀의 숲>을 소리를 크게 켜놓고 테스트를 해봤는데 정확도가 높은 편은 아니었다. 말이 빠르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배경음이 있는 경우 정확도가 훅훅 떨어졌다. 그 금지선을 훌쩍 뛰어넘은 있을까요 아니면 꽃그늘 있을까요? 라고 소보로에 적힌 부분의 실제 대사는 화면 상에도 나와있듯이 "통제선을 훌쩍 뛰어넘었을까요? 아니면 꼭 끊어 냈을까요?"다. 그 겨울의 통지서는? 하고 끊긴 부분 역시 캡쳐 때문에 뒤로가기를 한 거라 "통제선을 훌쩍"에 해당한다.

​이건 소보로의 문제라기 보단 드라마 음향(혹은 배우의 발음 등)의 문제가 아닐까 싶어서, 비교적 조용한 환경에서 진행되는 강의의 경우엔 보다 정확도가 높지않을까 기대했었다.

실제로 작년에 PC 소보로 사용 시간을 유료 구매 후 강의실에서, 마이크 없이 컴퓨터의 내장 마이크를 이용해서 테스트 해봤는데 아쉽게도 결과는 이전과 비슷했다. 강의 내용이 무슨 내용인지 추측이 불가능한 자막만 달렸다. 강의자가 마스크를 쓰고 발화를 하는데다 강의실이 넓으니 소리가 울려서 정확도가 떨어진 것 같았다. 강의 시간에 이용하는 경우에는 강의자에게 무조건 무선 마이크 사용을 부탁해야 보다 정확하게 자막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외에도 보다 좁은, 소리가 울리지 않는 공간에서 세 네명이 둘러 앉아 책상 위에 회의용 마이크를 두고 사용해보기도 했는데, 자막은 역시나 기대 이하였다. 그룹 대화는 아무래도 빠르게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마스크를 쓰고 빠른 대화를 진행해서 정확도가 떨어진 것 같았다. 일부러 마이크에 입을 갖다대고 한 명씩 돌아가며 천천히, 또박또박 이야기를 해야 그나마 자막이 정확하게 달렸다. 

Britz 휴대용 USB 마이크
브릿츠 회의용 마이크

위 사진은 당시 사용했던 회의용 마이크인데, 리뷰가 하나 같이 좋았던 걸 보면 마이크 성능의 문제로 인한 자막 오류는 아닌 것 같다. 게다가 여러 번 시도했었는데 번번이 자막이 이상했다. 물론 발화자의 발음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ㅠㅠ 

 

자막의 정확도와 관련해서, 소보로 측에서는 아래와 같이 답변하고 있다. 

  • 소보로는 사용자들의 사용 경험이 축적될수록 성능이 좋아지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보로 자막이 더욱 정확해질 예정입니다.
  • 소보로 사전 기능을 활용하시면 인식률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막이 이상해도 계속 많이 써야한다니...

 

참고로 구매한 사용 시간은 1년 뒤 모두 소멸된다. 작년에 24시간 구매 후 15시간 가량이 남았는데 언제 다 쓰지.

  • PC소보로는 시간 충전 시 1년의 이용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 충전된 소보로 시간은 구매 시점을 기준으로 1년 후 잔여 시간에 상관없이 모두 소멸합니다.
  • 라이선스 만료 60일 전 만료 안내 메시지가 표출됩니다. 이용에 참조 부탁드립니다.

 

+ 23.08.20 | 소보로를 통해 보다 경량화된 휴대용 무선 마이크를 구매 후 사용해 본 결과 회의용 마이크보다는 확실히 정확도가 올라갔지만 일부는 내용을 파악하기 힘든 형태로 자막이 달렸다. 그래도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법도 쉬운데다 깔끔한 디자인이라 마음에 든다.

소보로 무선마이크

728x90